체질별 식사요법과 권장식품
사상체질 식사요법과 권장식품 [이병삼박사의 저서 '체질을 아셔야 합니다' 2020 무진장출판사. 406~409페이지 참조]
☉ 식사요법은 즐거운 마음으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역효과가 생깁니다. 본인의 자발적인 참여로 즐겁게 해야 합니다. ☉ 낙숫물에 바위가 뚫리듯 평소의 잘못된 식습관은 언젠가는 병(病)을 일으킵니다. ☉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식품은 최대한 피하고, 피할 수 없다면 최소한만 드시기 바랍니다. ☉ 체질한약을 복용 중에는 식사요법을 철저히 하셔야 부작용 없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표 <체질별 권장식품>에서 다음의 사항을 주의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① 표에 표기된 체질별 권장식품일지라도 본인이 섭취했을 때 개인별 특이성으로 소화불량, 방귀, 체기, 복통, 구토, 변비, 설사, 알레르기, 두드러기 등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피하십시오. ② 일반적으로 태양인과 소양인은 서로의 권장식품을 드실 수 있습니다. ③ 일반적으로 태음인과 소음인은 서로의 권장식품을 드실 수 있습니다. ④ 양인(태양인, 소양인)은 음인(태음인, 소음인)의 권장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방의 권장식품 중 밑줄로 강조한 식품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⑤ 음인(태음인, 소음인)은 양인(태양인, 소양인)의 권장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방의 권장식품 중 밑줄로 강조한 식품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⑥ 태음인 권장식품 중 밑줄로 강조한 식품은 소음인도 피해야 하며, 소음인 권장식품 중 밑줄로 강조한 식품은 태음인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⑦ 소음인은 탈이 나지 않은 범위에서 충분히 짜고 맵게 조리하여 먹어야 소화가 좋아져 눈이 밝아지고 원기가 생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