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여성질환

[자궁근종] 자궁근종도 유전되나요?

 

근종이 처음에 생성되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근종의 성장에 강한 유전적 인자를 제시하는 최근의 연구 결과들도 있다. 이러한 가설에 대한 간접적인 증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종은 백인에 비하여 흑인에게 있어 2배 이상이나 흔하게 나타난다. 근종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위험요소에의 노출에 대한 인종적인 차이와 사회경제적인 상태나 의료에의 접근성에 있어서의 인종적인 차이가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지만, 최근의 두 연구에 있어서는 이러한 요인이 두 인종차이의 발생률의 차이를 완전히 입증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쌍동이에 있어서 자궁전적술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일란성 쌍동이가 이란성 쌍동이에 비해 자궁전적술이 두 배나 많이 발생했다는 결과에 의해 유전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Reed's syndrome이라 불리는 피부의 섬유종과 관련된 유전경향 형태의 자궁근종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최근의 러시아에서의 연구는 자궁근종이 발견되지 않은 가계에서 보다 자궁근종이 발견된 가계에 있어 그 위험도가 두배 이상이 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근종의 발생에 있어서 유전적인 인자를 직접적으로 찾아내지는 못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