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공지사항

[강서까치뉴스 한방 난임 치료 사업 관련 이병삼박사 인터뷰]

 

 

강서구 한방 난임치료 지원사업단장
이병삼경희한의원장 한의학박사 이병삼입니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별로 2009년부터 난임부부들에게 한약, 침, 뜸 치료를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2019년 12개구에서 시행하였고, 올해 2020년에는 서울시 25개 전구에서 시행합니다.

난임진단을 받으신 부부는 저희 한의원이나 각 구의 한의사회,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 올해 강서구와 함께 한방 난임치료 사업을 운영하셨는데 성과는 어떠셨나요?
 
답) 저희 강서구는 작년에 서울시 25개구 중에 최초로 한방난임치료 지원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여 예산 3천만원을 배정하였고, 서울시에서 5천만원을 추가로 배정받아 28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무료로 난임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5쌍이 임신하여 17.9%의 임신성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15%를 넘지 못하는 양방의 인공수정성공률을 상회한 수치입니다. 특히 이 중에는 갑상선암 수술을 받고 시험관 시술 6회 실패 후에 자연임신 된 39세 부인, 40세 남편의 사례가 있어 더욱 인상적입니다. 
   
 
문) 한방 난임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 한방의 난임치료는 생식기능의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몸의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자, 난자도 전신이 건강해야 상태가 좋습니다. 좋은 나무에서 좋은 씨앗이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또한 이러한 씨앗이 좋은 밭에 뿌려져야 하듯 여성의 자궁의 건강을 고려합니다. 너무 차도, 너무 더워도, 너무 비만해도, 너무 말라도 임신에 불리합니다. 이러한 몸의 상태를 좋은 방향으로 교정해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사람은 일반적인 동물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마음과 영혼이라는 측면에서도 안정과 평화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난임으로 인하여 겪게 되는 심신의 고통을 이해하고 어루만져 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약, 침, 뜸, 온열요법, 운동, 식이요법, 명상 등의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는 전인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문) 최근들어 난임부부가 증가하고 있는데 한방 난임치료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답)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은 이미 초저출산국가에 속해있습니다. 여성 1인당 평생 출산하는 평균 출생아수인 합계출산율이 이미 1명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애국가에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라는 대목이 나오지요? 하지만 세월이 더 흘러 대한에 사람이 부족해지면 자칫 나라가 없어질 위험에 처한다는 것이지요. 임신을 기피하는 사회적 현상은 교육, 주거, 환경, 경제 등 복합요인이 있지만 최소한 아이를 낳겠다는 사람들에게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최대한 도와주어야 합니다. 특히 현재의 난임부부 정부지원은 양방의료기관에만 이루어지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실제로 많은 난임부부들이 원하고 있고, 안전성과 유효성이 증명된 한의난임치료에도 조속히 정부지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양방의 난임시술에는 2019년 하반기부터는 인공수정 5회, 체외수정 12회(동결배아 5회, 신선배아 7회)까지 정부지원이 확대되었고, 2020년부터 지원금액도 늘어나 매 회당 인공수정은 20~30만원,  신선배아는 90~110만원, 냉동배아는 40~5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방의 인공수정보다 임신성공률이 높은 한방에는 전혀 지원이 없습니다. 총 지원 금액이나 횟수를 정해 놓고 난임부부들이 한방이든 양방이든 원하는 의료기관에 선택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보완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문) 마지막으로 난임부부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난임을 탈출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와 노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임신을 아예 할 수 없는 불임(不姙)이 아니라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난임(難姙)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신이 계속해서 안 되거나 유산이 자주 된다면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시험준비가 안 된 사람이 백날 시험만 친다고 절대로 합격할 수 없습니다. 온전하고 완전하게 준비한다면 임신은 오히려 안 되기가 힘듭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서양의학이든 한의학이든 구별하지 말고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한 명의 아이를 낳을 때까지 횟수 제한 없이 지원해줄 수 있도록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하고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들에게 지속적인 간청과 탄원을 하여 법적, 제도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년에도 강서구의 한방 난임치료 무료지원사업이 계속되니 주위에 난임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참여 하시어 임신하시면 좋겠습니다. 부디 힘내십시오! 임신은 반드시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