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임신

원인불명의 난임은 한의학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원인 불명의 난임에 대하여

나의 난임위험도 자가진단 해보기 

 

난임 부부들에게 가장 절망적인 단어는 '기능성 난임'입니다. 여러 가지 검사에서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원인 불명의 난임이라고도 불리는 진단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서양의학적인 검사에서 이상을 찾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 한의학적으로는 얼마든지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함으로써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신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한의학의 관점상 서양의학적 진단체계상 원인불명의 난임이나 서양의학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증상들(MUS : Medically Unexplained Symptoms)에 대하여 상당부분 한의학 고유의 진단과 치료법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난임에 대한 이야기가 잘 나와 있습니다. 임신이 안 되는 이유는 임신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고 기술하고 있지요. 사실 한의학이란 몸과 마음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의학입니다. 기와 혈, 물과 불, 음과 양. 이런 것들이 조화를 이룬 상태라면 임신이 안 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양의학과 한의학, 각각의 이론을 절충하여 받아들이고 조화롭게 병행하면 임신 성공률이 높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실제로 2013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난임 부부 지원 사업 결과 분석 및 인공수정 급여화 방안정책 보고서에 의하면 정부 지원으로 인공수정을 시행한 부부들의 난임 원인을 분석한 결과 2012년에는 79.1%, 201377.8%의 대상자들이 원인 불명 난임이라는 진단을 받고 인공수정 시술을 받았고, 시험관시술의 경우에도 201247.3%, 201346.1%의 대상자들이 원인 불명 난임이라는 진단 후 시술을 받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산까지의 성공률을 보면 인공수정 시술은 시술 당 약 10.8%, 시험관시술은 시술 당 약 2432%의 출산율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지방자치단체 사업에서 한의학적 난임 치료가 약 21%의 출산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한의학의 난임 치료가 시험관시술과 대등한 성공률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시험관시술은 한의학 치료에 비하여 경제적인 부담과 신체의 부작용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원인 불명의 난임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일단 한의원에 오셔서 상담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통하여 자연 임신에 성공할 수 있고, 시험관시술의 성공률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원인불명 난임 치료에 대한 이병삼박사의 견해 기사 바로가기

 

※ 체외수정 부부의 난임 원인별 분포

출처 : 2015난임부부 지원사업 평가 및 난임원인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3aa7c8e2b573645604e198fe55cadec6_1500431734_0684.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