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사상체질

사상체질의 판정

사상체질의 판정

 

[이병삼박사의 저서  "내 체질 사용설명서" 네이버 책 소개 바로가기]


사상체질을 하는 한의원마다 각자의 방법으로 체질을 판정하여, 때로는 같은 사람을 두고 불일치한 판정을 하는 경우도 있어 환자로 하여금 사상의학 자체를 불신(不信)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체질이 없는 것은 아니며 그만큼 체질판별이 쉽지는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혈액형과 같이 누가 언제 시행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체질판정법이 나올 수 있도록 유전자 분석같은 최첨단의 방법들을 통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니 앞으로는 그러한 시대가 분명히 도래할 것입니다.

 

이병삼경희한의원에서는 골격(체형), 심성(성정), 평소에 나타나는 병의 양상, 체질별 음식에 대한 반응, 약복용후의 반응 등을 종합하여 판정합니다.

이 중 어느 한 가지 요소에만 편중되어 체질을 판별하면 틀리기 쉽고, 특히 심성(성정)은 특수한 상황에 의하여 왜곡되거나 사회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인위적으로 수양이나 노력을 통하여 변한 것이 아닌 원래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부분 설문지에 의한 체질판정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정형화된 질문에 의한 어쩔수 없는 한계와 특정체질로 판정되는 것을 꺼려서 체질을 어느 한쪽으로 상당부분 결정한 채 설문에 임하기 때문입니다.

 

체질에 대한 확진은 병이 있을 때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 없는 병세의 호전을, 병이 없을 때는 음식의 섭취에 대한 반응을 가장 우선으로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