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유산 및 출산 후 조리

출산 후의 빠른 회복을 돕는 한약

출산 후의 빠른 회복을 돕는 한약

 

출산 후에는 자궁의 수축을 도와서 자궁 내강에 남아 있는 혈액이나 혈관 조직들, 즉 오로(惡露)나 어혈(瘀血)의 배출을 돕기 위하여 생화탕(生化湯)’이란 처방을 하여 산후 10일 이내로 복용케 합니다. 자연 분만을 했다면 출산 후에 바로 먹고, 제왕절개를 한 경우에는 식사가 가능한 시점부터 복용하면 됩니다.

 

오로(惡露)의 배출이 미진하면 몸이 무겁고 쑤시며, 머리가 아프고, 골반에 염증이나 통증이 올 수 있고, 자궁이나 난소에도 질환을 만듭니다. 생화탕을 복용하면 기혈을 보강하고, 각자의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받아 그런 문제들을 사전에 차단합니다.

 

사실 체질의학적 관점에서는 달생산, 불수산, 생화탕 등이 대개 소음인에게 맞는 약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체질을 가지고 있다면 체질진료를 주로 하는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그에 상응하는 약재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의 큰 의미는 새 술을 새 부대에 담는 것입니다. 임신으로 인하여 커져있는 자궁을 원래의 크기로 수축시키고, 자궁 내막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잘 배출시킨 후에 태아를 키우고 출산을 하면서 소모된 기혈(氣血)을 보강해줍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부종(浮腫)과 통증이 있거나 유즙의 분비가 적은 경우는 그에 맞는 한약을 별도로 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산 후 한약은 누구나 믿고 먹어도 되는 걸까요? 단순히 임신과 관련한 것이 아니더라도 한약의 복용에는 그 시기와 환자의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 먹는 한약들은 수 천 년에 거쳐 사람을 대상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것이지요. 이 때 복용하는 한약들은 강도가 음식보다 조금 센 정도가 대부분이며 숙련된 한의사의 진단 하에 처방되므로 괜한 우려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안심하고 복용해도 좋다는 뜻입니다. 정부에서 임산부에게 지원하는 복지제도인 국민행복카드도 임신과 모유수유중의 한약 복용이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신 중의 태아나, 모유 수유 중의 아기에게 혹여 부작용이 있을까 우려하여 복용을 주저하거나 출산한 지 몇 개월이 지난 후에나 먹는 것은 원하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특히 산후 조리를 위한 한약은 출산하자마자 드셔야 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궁을 수축시켜서 오로와 어혈의 배출을 돕고, 기혈을 보강하여 모유의 분비를 촉진하고 회복을 돕는 한약입니다.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출산 후 바로, 제왕절개로 출산한 경우에는 출산하고 2-3일 정도 지나서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드시면 됩니다.

댓글목록

이병삼박사님의 댓글

댓글의 댓글 이병삼박사 작성일

출산을 축하드립니다. 출산이나 유산후의 치료는 바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을 수축시켜서 오로와 어혈의 배출을 돕고, 기혈을 보강하여 모유의 분비를 촉진하고 회복을 돕는 한약입니다.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출산 후 바로, 제왕절개로 출산한 경우에는 출산하고 2-3일 정도 지나서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드시면 됩니다. 예약 후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원욱님의 댓글

박원욱 작성일

곧 출산일인데 국민행복카드로 산후 회복 한약을 지었으면 해서 문의드립니다.
진맥을 위해 내원을 해야하는지. 비용은 어느정도 생각해야하는지, 위에 적어두셨지만 수유나 산모에게 적합한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이병삼박사님의 댓글

댓글의 댓글 이병삼박사 작성일

출산을 앞두고 계시는군요. 국민행복카드는 모든 산후조리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출산후에 관절, 근육, 인대의 통증 시림 저림 뻣뻣함 등의 산후풍 증상이 있을 때 해당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조제하는 한약의 비용은 체질적 약점을 보강하면서 병증의 치료를 하는 체질보약은 15일 25만원이고, 여기에 기혈을 보강하는 최고의 약재인 녹용을 가미하면 녹용의 등급에 따라 20일 분량이 40, 50, 60만원입니다. 산후조리나 산후풍에도 똑같이 적용되며 본약을 드시기 전에 어혈푸는 한약 3일분을 드셔야 하고 비용은 5만원입니다.

그리고 출산 후에 드시는 한약은 산모의 정상적인 회복은 물론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되며 건강한 모유를 통하여 아이의 성장 발육도 돕습니다.
출산 후에는 거동하기가 여의치 않을 수 있으니 출산 전에 내원하시어 체질과 몸의 상태를 파악한 후 출산 후에 증상만 전화로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모쪼록 순산하시길 기원합니다.

이병삼박사님의 댓글

댓글의 댓글 이병삼박사 작성일

반갑습니다. 이병삼원장입니다.
전화드리니 받지 못하시어 답글 남깁니다.
어려운 임신, 출산의 모든 난관을 잘 극복하시고 건강한 아가를 출산하심에 축하드립니다.

거주하시는 강원도까지 멀기도 하거니와 그동안 저에게 한약을 게속 드셨기 때문에
산후의 현재 증상만 말씀해주셔도 한약을 조제받으실 수 있으니
시간 되실 때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찬 음식, 찬 바람, 에어컨, 선풍기, 자주 씻는 것 피하시고
실내에서는 식후에 가볍게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체질과 증상에 맞는 산후보약으로 산전보다 훨씬 더 건강하게 회복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